블로그 리부트를 하면서 세운 추가 목표.

노들 영산

블로그 리부트를 하면서 세운 추가 목표.

Spread the love

이것도 지난 번 글과 마찬가지로 리부트 사업을 마쳤다 생각되면 치울 글이긴 한데, 잊어버릴까봐 기록.

A. 지난 8월까지 썼던 모든 글들 중에 계속 이 블로그에 남긴 포스트들을 다듬는 것이 목표입니다. 내용 수정은 안 하고, 다른 곳에서 티스토리로 넘기다 잘린 사진이나 오작동하는 플러그인 등을 다시 올려야죠.

쓰다 말았거나 사진만 남기고 텍스트는 없는 포스트도 한가득인데 이런 포스트들은 글을 마저 써서 완성할 겁니다. 여행기 쪽에 그런 글들이 많을 겁니다. 최장 7년 동안 방치한 글들게으름뱅이.

B. 저작권 정책을 바꿨습니다. CC 2.0 허용기준을 CC BY-NC-SA 2.0에서 CC BY-NC 2.0으로 바꾸었는데 기존 포스트도 포스트 정리를 할 때 개별 포스트들이 CC BY-NC-SA 2.0 조항을 달고 있는 것을 대체로 수정하긴 할 겁니다. 하지만 간혹 CC BY-NC-SA 2.0 조항, 퍼블릭 도메인 조항을 여전히 유지하는 포스트도 있을 겁니다. 이 부분을 주의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리부트 사업을 시작한 이번 달 이후 새로 올라오는 포스트는 정책을 바꾸기 전까지는 일단 현재 정책과 달라지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다만 외부 기고한 글을 인용한 포스트는 처음 기고한 쪽의 저작권 정책이 우선합니다. 트위터에 처음 기고한 글의 포스트는 그냥 CC BY-NC 2.0.

C. 기존 포스트와 이어지는 후속 포스트도 준비 예정입니다. 기존 포스트 점검 작업과 병행하오며 기존 포스트에서는 짚지 못했던 점들, 포스트를 쓰던 당시로부터 지금으로 세월이 흐르면서 바뀌었던 점들, 기존 포스트에서 다룬 것들의 후일담 등등을 다루고자 합니다. 어떤 포스트들이 그 대상이 될지는 비-밀.